[스크랩] 조경수로 한방뜬다.
조경수로 한방 뜬다는 속설이 있습니다.
대구에 어느분은 나무에 나 짜도 모르는데 묘목상친구가 5월초에 팔다남은 산딸나무를 논에 2만주 심고 그냥 풀관리만 1년하고 2년방치했는데 잘커줬고 이식할때가 되니 어느분이 주당 만원씩[고사율빼고 15.000주*만원=1억5천] 식재3년만에 거액을 만졋습니다.
이나무 심을때 주변사람들 얼마나 놀렸을까요.다죽어가던나무들 돈주고 거기에다 습에 약한 논땅에 식재해서.....
그야말도 소 뒷걸음치다가 쥐잡는격이지요.
이런 한방이 전국적으로 아니 시군단위로 한두명은 나옵니다. 이게 소문에 소문을 타고 초보들에게 나무심게되는
용기백배의 이유가 됩니다.
반면에 20년 농사만 짓던분들도 먹고사는문제에 항상 봉착하고 사는분들도 많습니다.
저도 늘 농사지으면서 한방이란걸 생각합니다.그런데 시군단위에 한명나올까말까하는 행운의 요소를 제가 잡기란 아주힘들지요.차라리 로또사놓고 일주일 고생않고 편하게 지내는게 더편하지요.
제가보는 한방은 장기적 투자입니다.
내땅이거나 오래키울수있는 농장여건이 있다면 요즘 완전하락한 반송을 넓게 심고 한 10-15년 푹 썩히는것이지요.
소나무도 좋습니다. 4미터쯤 사각으로 [가브리형] 심어놓고 병해관리.풀관리하고 전정은 방치해도 사람이 키운것보다 더 우람하게 아름답게 자랍니다. 전정은 10년후에 해도 소나무는 더 이뻐집니다.
제가 오래사용하는 밭은 모두 소나무류들입니다.
지금의 소나무 시장가격을 보고 웃어버린다면 님들은 5년전 소나무 가격을 생각해보세요.엄청난 고가에 잘팔리고 그러다보니 정작 관리도 못하는분들이 소나무심고 이젠 서서히 소나무재배시장에서 빠져나갑니다.
곧 소나무 .반송시장은 빠른 회복세를 보일것이며 반면에 낙엽수류들은 혼돈이 될가능성이 있는 수종이 몇있습니다.
낙엽수로 한방은.....
무조건 대형화 재배입니다. 바로 식재간격이지요.
15점대이상의 나무를 수종불문 만들어놓고 있으면 알아서들 찾아옵니다.
아주깊은 산속에 있어도 필요한분들은 찾아냅니다.
저는 나무찾을때 차만타고 다니지만 길이없는곳은 각지역의 연륜많은 어른들이 오토바이타고 찾아냅니다.
대형나무 찾을려면 지금도 온라인보다는 시골다방에 가서 어른께 커피사드리면 아주쉽게 찾아냅니다.
농사짓기에 노동력 많이 투자할 능력이 없는분. 게으른분이 돈은 벌고자하는 욕심이 있다면
어떤수종이든지 대형화 사이즈로 재배하는것에 관심을 가지세요.
농장초기부터 대형화재배로 가는분이 전국에 몇분이나 계실지 모르지만 그런경우는 거의 찾기 힘들겁니다.
카페글보면 3미터에 느티심고 15점키운다는 목표설정을 한분들은 탁상행정론입니다.
나무 그리 탁상 생각으로 자라주지 않습니다.
무조건 식재간격을 4미터.5미터로 심고 대신 중묘이상을 심습니다. 어차피 묘목 많이 심으나 중묘적게심으나
투자비는 거기서 거기입니다.
과열되어가는 조경수 식재에서 한방 뜨시길 기원드립니다.